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고양북한산서암사지
高揚 北漢山 西巖寺址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문화재자료 제140호
명칭(한자) 고양북한산서암사지 (高揚 北漢山 西巖寺址)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2007-08-13
소 재 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509번지 외 지도로 보기
시 대

고양북한산서암사지(高揚 北漢山 西巖寺址)는 경기도문화재자료 제140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동 509번지이다.

北漢圖에 전재된 서암사의 위치, 각종 문헌의 기록과 조사, 그리고 주변의 지형적인 조건등으로 볼 때 북한산성 내에 건립된 11개의 사찰중 하나인 서암사가 확실하며, 그 기능은 上番役의 승병을 주둔시켜 산성의 경계와 수비임무에 종사했던 중요사찰임. 따라서 조선시대 서암사의 위상과 중요성, 학술적인 가치가 있다.
『북한지(北漢誌)』에 의하면 승려 광헌(廣軒)에 의하여 133칸 규모로 창건되었으며 고려 문인공 민지(閔漬, 1248~1326)가 살았던 유지가 그 옆에 있었기 때문에 민지사(閔漬寺)로 불리었으나 후에 사명을 고쳐 서암사라 하였다 한다. 서암사는 수문일대의 산성 수비 역할을 담당하다가 19세기 말에 폐사된 것으로 추정된다.

(자료출처 : 문화재청 / 고양시청)

[문헌목록]
『북한산 조사연구 자료집』
『북한산 서암사지』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