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고양 행주수위관측소
高陽 幸州水位觀測所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국가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등록문화재 제599호
명칭(한자) 고양 행주수위관측소 (高陽 幸州水位觀測所)
유형분류 등록문화재
지 정 일 2014-09-01
소 재 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15번길 83(행주내동 78-9, 64) 지도로 보기
시 대 일제강점기

행주수위관측소(高陽 幸州水位觀測所)는 등록문화재 제599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내동 78-9, 64번지이다.

고양 행주수위관측소는 부자식 자기수위계를 설치하여 한강의 수위를 관측하던 시설로, 정통(井筒)과 관측소로 이루어진 타워 및 강안(江岸)에서 관측소를 연결하는 교각 등이 하나의 세트를 구성하지만 현재 교각은 소실되어 남아 있지는 않다. 이 시설은 1930년대 최초로 설치된 이후로 근대기에 한강 수위를 지속적으로 관측하였지만, 1979년 관측이 종료되었으며, 다음해인 1980년에는 폐쇄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고양 행주수위관측소는 건립 당시의 토목기술 및 수위측정방식 등을 알 수 있는 시설물로 가치가 높다는 점에서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었다.

(자료출처 : 고양시청)

[문헌목록]
『한국수문조사연보 2007, 수위편』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