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정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구리 동구릉 건원릉 정자각
九里 東九陵 健元陵 丁字閣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국가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보물 제1741호
명칭(한자) 구리 동구릉 건원릉 정자각 (九里 東九陵 健元陵 丁字閣)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2011-12-26
소 재 지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66-10번지 동구릉 지도로 보기
시 대 조선시대

구리 동구릉 건원릉 정자각(九里 東九陵 健元陵 丁字閣)은 보물 제1741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로 197이다.

건원릉은 태조의 능으로서 경기도 구리에 있는 동구릉 경내에 위치하고 있다.건원릉은 고려의 왕릉인 현릉(공민왕 능)의 제도를 표본으로 태종 8년(1408)에 조성되었다. 정자각은 고려시대에도 건립되었으며 조선왕조도 건국 초기부터 왕릉에 정자각을 조성하였으므로 건원릉의 정자각도 능침의 조성과 함께 건립되었다. 정자각은 능제에 따라 능침 남쪽에 낮게 자리하고 있다.

건원릉 정자각은 태종 8년(1408)건원릉을 조성하면서 함께 지어졌다. 이후 선조 19년(1586)에 중수했다고 전하며 선조 25년(1592)임진왜란 때에는 왜군이 방화하려 했으나 불이 붙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숙종은 건원릉을 수리하려 했지만 왜란의 신기한 사연을 듣고 손대지 않았다고 숙종실록에 전한다. 그러나 1764년(영조40)건물이 크게 퇴락하여 중수도감을 설치하고 건물을 수리했다. 1784년(정조8)에도 소규모 수리가 있었으며 고종 16년(1879)에는 건원릉 외에 목릉, 휘릉, 숭릉, 혜릉, 원릉, 수릉, 경릉의 정자각을 고치면서 수리했다. 일성록에 의하면 이 때의 수리는 주로 비각과 정자각의 계단석이 기울어져서 수리했다고 하였다. 기록에 남은 건원릉에 대한 마지막 수리는 광무 3년(1899)능의 석물을 고친 기사가 있지만 이 때는 정자각은 손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국조오례의』길례 단묘도설에는 ‘산릉의 침전(寢殿:정자각)은 능실(陵室)남쪽에 있는데, 북쪽에 자리하여 남쪽을 향하게 하고 모두 3칸으로써, 동쪽과 서쪽에 계단이 있고, 신좌는 북쪽에서 남쪽을 향한다’라고 기술하고 있으며, 정자각의 모습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다. 건원릉 정자각은 이와 같은 모습이다. 정자각은 홍살문 북쪽 능상 남쪽에 있다. 장방형의 기단 위에 정전 정면3칸 측면 2칸에 배위청 정면1칸 측면 2칸이 전체적으로 丁자형을 이루며 서 있다. 기단은 장대석을 4단 이상 쌓은 단정한 모습이다. 배위청 동측의 향로(香路)계단석 우석은 테두리만 조금 남고 마모가 심하여 문양을 확인하기 어렵지만 본래는 다른 정자각과 마찬가지로 구름무늬가 새겨져 있었다고 추정된다. 정전은 1출목 2익공이고 살미 끝은 18세기의 조각모습을 지니고 있다. 정전은 전체적으로 전형적인 조선시대 정자각의 규모나 외관을 잘 간직하고 있다. 또한 공포부분 등 세부는 18세기의 양식을 따르고 있어서 영조 40년(1764)도감을 설치하고 실시한 중수 때의 시대 특징을 충실히 지니고 있다고 판단된다.

건원릉 정자각은 태종 8년(1408)에 건원릉과 같이 건립되었고 그 후 몇 차례의 중수가 있었지만『국조오례의』길례 단묘도설과 비교해 볼 때 초창기의 기본적 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조선 1대 태조의 능인 건원릉의 정자각이라는 상징적 의미 뿐 만 아니라 조선의 능침제도에서 정자각의 표준으로서 역사적,예술적,학술적 가치가 큰 건물이다.

(자료출처 : 문화재청)

[문헌목록]
『(국보·보물) 문화유산을 찾아서-경기도, 인천광역시』
『구리문화재대관』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국가지정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