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남양주흥국사성임당탑
南楊州興國寺聖任堂塔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유형문화재 제203호
명칭(한자) 남양주흥국사성임당탑 (南楊州興國寺聖任堂塔)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2006-07-03
소 재 지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덕릉로1071번길 58(덕송리 331) 지도로 보기
시 대

남양주흥국사성임당탑(南楊州興國寺聖任堂塔)은 경기도유형문화재 제203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덕릉로1071번길 58이다.

흥국사의 창건 시기는 알 수 없지만, 1568년 선조(宣祖)가 덕흥군(德興君)의 원당(願堂)을 짓고, ‘흥덕사(興德寺)’라는 이름을 내렸다고 한다. 국왕이 1626년(인조4년) 다시 제각(祭閣)을 짓는 등 중건하여 절 이름을 ‘흥국사(興國寺)’라고 내려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후에도 국왕의 지원에 의한 여러 번의 중수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조선후기 왕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던 사찰이었음을 알 수 있다.

성임당탑은 경내를 조금 벗어난 동북쪽 낮은 능선 상에 자리잡고 있으며, 원위치로 보인다. 지대석을 제외한 기단부와 옥개석은 팔각으로, 탑신석과 상륜부는 원형으로 신라시대 이래 유행한 팔각원당형 양식을 계승하였다. 이 부도는 석조부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탑신석을 원구형으로 마련하여 원구형 부도양식에 속한다. 기단부의 연화문과 좌우로 길게 뻗은 안상(眼象), 높은 옥개석, 연주문(連珠紋)이 표현된 상륜부는 건립시기가 조선후기임을 알 수 있게 한다. 탑신석 상부에는 ‘성임당축존지탑(聖任堂竺尊之塔)’이라는 명문이 있어 주인공 당호(堂號)가 성임당(聖任堂)이며, 법명(法名)이 축존(竺尊)이었음을 알 수 있다.

아직 성임당의 행적이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아 정확한 건립 시기는 알 수 없지만, 부도의 양식과 돌을 다듬은 수법으로 보아 18세기를 전후한 시기에 건립된 것으로 보인다. 이 부도는 조선후기 경기도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성행한 부도들과 친연성을 보이고 있으며, 규모가 대형이다. 따라서 부도의 주인공이 유력한 승려였음도 알 수 있다.

(자료출처 : 남양주시청)

[문헌목록]
『(푸른 숲, 맑은 물) 남양주시-문화관광 길잡이』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