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정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남양주 성묘
南楊州 成墓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국가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사적 제365호
명칭(한자) 남양주 성묘 (南楊州 成墓)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1991-10-25
소 재 지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송능리 산55번지 지도로 보기
시 대 조선시대

남양주 성묘(南楊州 成墓)는 사적 제365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송능리 산55번지이다.

성묘는 조선 선조(宣祖)의 후궁인 공빈 김씨(恭嬪金氏)를 모신 유택이다. 묘역은 곡장(曲墻)으로 둘려 있으며 봉분은 원형의 호석(護石)을 두르고 다시 12면의 난간석을 설치하였다. 난간석 밖으로는 석양(石羊)과 석호(石虎)를 각 4쌍씩 번갈아 배치하였다.
봉분의 전방에 3단의 계체석(階Æ石)을 조성하여 상계(上階)에는 상석과 좌우의 망주석을 배열하고 중계(中階)에는 장명등, 그 좌우에 무인석과 석마(石馬) 1쌍씩을 배열하였다. 하계(下階)에는 좌우에 무인석과 석마 1쌍씩을 배열하였다. 묘역의 규모 및 다양한 석물의 배치와 석물의 뛰어난 조각성 등이 왕릉 수준이나, 묘비 등 기록류의 석물이 전혀 남아 있지 않다.
공빈 김씨는 명종(明宗) 8년(1553) 김효철의 딸로 출생하여 선조의 후궁이 되었는데 재색이 출중하였다고 한다. 선조 7년(1574)에 임해군(臨海君)을 낳았고, 다음 해에는 광해군(光海君)을 낳았다. 선조 10년 24세의 나이로 요절하였다.

(자료출처 : 『경기문화재총람-국가지정편1』)
내용 더보기
※ 아래내용 출처 : 문화재청

능, 원, 묘의 구분

왕족의 무덤은 왕실의 위계에 따라 능, 원, 묘로 분류된다.

1. 능(陵) : 추존왕, 추존왕비를 포함한 왕과 왕비의 무덤
2. 원(園) : 왕세자와 왕세자비, 그리고 왕의 사친(私親 : 종실로서 임금의 자리에 오른 임금의 생가 어버이)의 무덤
3. 묘(墓) : 나머지 왕족, 즉 왕의 정궁의 아들, 딸인 대군과 공주, 왕의 서자, 서녀인 군과 옹주, 왕의 첩인 후궁, 귀인 등의 무덤
[문헌목록]
『경기문화재대관-국가지정편』
『문화재안내문안집. 1』
『남양주의 능원지』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국가지정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