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삼막사삼층석탑
三幕寺三層石塔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12호
명칭(한자) 삼막사삼층석탑 (三幕寺三層石塔)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1983-09-19
소 재 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삼막로 478(석수동 241-54) 지도로 보기
시 대 고려시대

삼막사삼층석탑(三幕寺三層石塔)은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12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삼막로 478(석수동 241-54번지) 삼막사 이다.

삼막사 선실(禪室) 뒤편에 위치하고 있다. 이층 기단 위에 삼층 탑신을 올린 높이 3m의 일반형 석탑이다. 지대석은 여러 개의 장대석(長臺石)으로 구축되었다. 하층 기단은 4매의 판석에 그 위로 네 모퉁이의 합각선이 돌출된 갑석(甲石)이 놓였다. 상층 기단 역시 4매의 판석으로 조립되었는데, 하층 기단과 같이 면석(面石)에는 우주(隅柱)를 비롯한 아무 조각이 없다. 갑석은 1매의 판석으로 구성되었는데, 네 모퉁이의 합각선이 뚜렷하고 위에는 3단의 탑신 괴임대를 조출하였다. 탑신석(塔身石)과 옥개석은 각각 하나의 석재로 구성되었다. 탑신석의 각 면에는 양 우주가 모각되어 있다. 옥개석의 아래에는 각 층마다 3단의 받침이 있고 낙수면의 경사가 급하다. 두꺼운 처마는 수평으로 처리되어 전각의 반전(反轉)이 약하다. 정상에는 1979년에 보수한 상륜부재(上輪部材)가 놓여 있다.
이 석탑은 고려 고종(高宗) 19년(1232) 몽고의 침입에 맞선 승려 김윤후(金允侯)의 승전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했다고 전하고 있다.

(자료출처 :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 경기도, 2005)

[문헌목록]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1~3)』
『경기문화재대관-도지정편』
『문화재 안내문안집』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