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신창리삼층석탑
新倉里三層石塔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30호
명칭(한자) 신창리삼층석탑 (新倉里三層石塔)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1986-05-07
소 재 지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 신창리 293-5번지 지도로 보기
시 대 고려시대

신창리삼층석탑(新倉里三層石塔)은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30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안성시 고삼면 신창리 293-5번지이다.

신창리 마을에 서 있는 석탑으로, 탑이 있었던 자리는 봉국사의 옛 터로 추측된다. 절터는 현재 밭으로 변하였는데, 이곳에 탑이 무너져 흩어 있던 것을 1991년 복원하였다.
탑은 2층 기단(基壇) 위로 3층의 탑신(塔身)을 쌓았던 것으로 보이나, 아래층 기단은 그 일부만 남아 있다. 남아있는 위층 기단과 탑신의 세 몸돌에는 네 모서리마다 기둥 모양을 새겼다. 탑을 수습할 때 탑신의 1층 몸돌의 윗면에 사리를 두었던 동그란 공간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지붕돌은 밑면에 4단씩의 받침을 두고 있고, 처마는 양끝에서 느리게 들려 있다. 꼭대기에 있었을 머리장식은 남아 있는 것이 없다.
기단의 일부와 머리장식이 사라진 상태이나 거의 본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탑신의 양식이나 조각수법 등으로 보아 고려 시대에 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석탑의 높이는 218㎝이고 재질은 화강암이다.

(자료출처 : 문화재청)

[문헌목록]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1~3)』
『경기문화재대관-도지정편』
『문화재 안내문안집 2』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