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정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연천역 급수탑
漣川驛 給水塔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국가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등록문화재 제45호
명칭(한자) 연천역 급수탑 (漣川驛 給水塔)
유형분류 등록문화재
지 정 일 2003-01-28
소 재 지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차탄2리 34-373번지 지도로 보기
시 대 일제강점기

연천역 급수탑(漣川驛 給水塔)은 등록문화재 제45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차탄2리 34-373번지이다.

연천역 급수탑은 연천 읍내, 연천 역 바로 옆 평지에 위치한다. 이 시설물은 경원선을 운행하던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설치한 한 것이다. 콘크리트 구조물로써 원통형과 상자형 2기가 남아있다. 상자형 급수탑은 콘크리트조로 기단, 벽체부, 지붕부 3단으로 입면을 형성하였으며, 아치형 출입구를 두었고, 외관에 줄눈을 그려 조적조인 것처럼 구성하였다. 원통형 급수탑 안에는 출입구 반대쪽에 계기 조작판이 있으며 세 개의 급수관과 기계장치가 보존되어 있다. 탑 외부에는 한국전쟁 당시의 총탄 흔적이 남아 있다.

증기 기관차와 급수탑은 1899년 9월 서울~인천 간 경인선이 개통되면서 처음 등장하여 교통수단으로써의 기능을 담당하였으나 1950년대 디젤기관차가 등장하면서 사라졌다. 급수탑 건립 당시에는 기관차 뒤에 달린 탄수차에 물을 공급하는 동안 물물교환 등 상거래가 활발하여 시장의 역할을 하였다.

연천 역 급수탑은 강원도 도계역 급수탑, 추풍령역 급수탑, 충남 연산역 급수탑 등과 함께 철도 역사의 이해와 근대 교통사 연구를 위한 주요 유산으로 인정받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자료출처 : 문화재청 / 연천군청)

[문헌목록]
『연천의 맥』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국가지정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