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용인창리선돌
龍仁倉里立石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문화재자료 제61호
명칭(한자) 용인창리선돌 (龍仁倉里立石)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1985-06-28
소 재 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창리 487 지도로 보기
시 대 청동기시대

용인남사면창리선돌(龍仁南四面倉里立石)은 경기도문화재자료 제61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487번지이다.

선돌은 길쭉하고 커다란 돌을 약간만 다듬어 마을 입구 등에 세워 기념하거나 신앙의 대상물로 삼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 선돌은 창리 마을 앞으로 흐르는 창리천 건너편의 야트막한 야산 골짜기의 입구 쪽에 있다. 창리 선돌은 다듬지 않은 자연돌을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윗변이 한쪽으로 뾰족하여 마치 칼을 꽃아 놓은 모양처럼 보인다. 이로 인해 마을에서는 ‘검바위’라고도 부르고 있다. 예로부터 이 선돌이 쓰러지면 마을에 재앙이 일어난다고 전하여, 선돌이 민간신앙의 대상이었음이 짐작되는데 여기에는 선돌이 쓰러지지 않도록 잘 돌보아야 한다는 뜻도 엿보인다. 선돌의 높이는 2m이고, 가운데 부분의 높이는 77㎝이다. 선돌의 앞면은 창리천과 창리 마을을 바라보는 모습이다. 마치 마을의 안녕을 지켜 주는 수호신과 같은 느낌을 준다.

※ 용인남사면창리선돌(龍仁南四面倉里立石) → 용인창리선돌(龍仁倉里立石) 명칭변경(제2016-205호, ‘16.11.08 경기도보 고시)

(자료출처 : 문화재청 /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1』)

[문헌목록]
『경기문화재대관-도지정편』
『경기도의 고인돌』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