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정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우저서원
牛渚書院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0호
명칭(한자) 우저서원 (牛渚書院)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1972-05-04
소 재 지 경기도 김포시 중봉로25번길 87(감정동 492번지) 지도로 보기
시 대 조선시대

우저서원(牛渚書院)은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0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김포시 중봉로25번길 87이다.

김포시 감정동에 있는 우저서원 (牛渚書院)은 서원의 뒷산이 소가 누워 있는 형상이라 하여 지어진 이름으로 구국의 선비 조헌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 지방의 유학교육을 담당하기 위하여 지어진 교육기관이다. 1648년(인조 26) 그가 살았던 집터에 지었으며, 1675년(숙종 1) 나라로부터 토지와 노비를 지급받는 사액서원(賜額書院)이 되었다.

서원의 배치는 전형적인 전학후묘(前學後廟)의 구조로, 본당(本堂)과 사당, 강당인 여택당(麗澤堂), 재사(齋舍)인 서재(西齋)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민도리 맞배집으로 전면에는 개방된 퇴칸이 있고 후면에는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다. 사당 내부에는 조헌선생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고, 송시열의 문집인 《우암집(尤庵集)》을 비롯하여 《청금록(靑衿錄)》, 《원생안(院生案)》, 《계현비사적기(啓賢妃事蹟記)》 등의 문집이 소장되어 있다. 여택당은 앞면 4칸, 옆면 2칸 규모로 옆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며 2009년에 보수하였다. 사당 왼쪽의 비각은 사방 1칸의 민도리 맞배집으로 벽체 없이 개방되어 있는데 내부에는 서원이 창건되기 전에 세워진 조헌선생유허추모비(경기도유형문화재 제90호)가 있다. 서원 앞에는 작은 연못이 있는데, 조헌이 어버이를 봉양하기 위해 고기를 기르던 곳이라고 전한다. 서원 내에는 고풍스런 느낌을 더해주는 느티나무들이 있어 지난 수백 년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이 서원은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 때 훼철되지 않은 47개 서원 가운데 하나로, 해마다 봄 2월 중정일(中丁日)과 조헌의 기일인 음력 8월 18일에 향사(享祀)를 지낸다. 이 서원은 강당과 사당만으로 이루어진 조선 후기의 소규모 서원 형식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자료출처 : 문화재청 / 경기문화포털 /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1』)
내용 더보기
※ 아래내용 출처 : 경기문화포털

조헌(趙憲, 1544~1592)

조선 선조 때의 학자이며 의병장인 조헌(趙憲 : 1544~1592)은 김포시 감정동(坎井洞)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배천(白川), 자는 여식(汝式), 호는 중봉 (重峯), 도원(陶原), 후율(後栗)이며, 조응지(趙應祉)의 아들이다. 토정(土亭) 이지함(李之¡)과 이이(李珥), 성혼(成渾)의 문인이며, 고경명(高敬命), 김천일(金千鎰), 곽재우(郭再祐) 등과 함께 임진년(壬辰年) 사충신(四忠臣)으로 불린다.

1555년(명종 10) 12세 때 김황(金滉)에게 시서(詩書)를 배웠는데, 집이 몹시 가난해서 추운 겨울에 옷과 신발이 다 해어졌어도 눈바람을 무릅쓰고 멀리 떨어진 글방가는 것을 하루도 쉬지 않았으며, 밭에 나가 농사일을 도울 때나 땔감을 베어 부모의 방에 불을 땔 때에도 책을 손에서 떼지 않았다고 한다.

1567년(명종 22) 문과에 급제하여 교서관(校書館)에 속했다가 호조와 예조의 좌랑·전적·감찰을 거쳐 통진현감을 지냈던 조헌은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충북 옥천에서 의병을 일으켜 공을 세우고, 1,700여 명을 규합하여 승병장 영규(靈圭)와 합세하여 청주성을 탈환하기도 하였다. 이후 영규와 함께 전주에서 의병 7백 명을 모아 충남 금산에서 왜군과 전투를 벌여 끝까지 분전하다가 모두 전사하였다. 이 전투를 금산전투라 하며 이때 순절한 칠백 의사는 모두 한 곳에 모셔 칠백의총이라 이름하였다.

이에 조정에서는 조헌을 영의정(領議政)에 추증하고 문열(文烈)의 시호를 내렸다. 충북 옥천의 표충사(表忠祠), 황해도 배천의 문회서원(文會書院), 경기도 김포의 우저서원(牛渚書院), 충남 금산의 성곡서원(星谷書院), 충북 보은의 상현서원(象賢書院) 등에 배향되었으며, 1971년 금산에 있는 칠백의총이 성역화되었다. 저서로는『중봉집』이 있다.
[문헌목록]
『경기문화재대관-도지정편』
『경기지역의 서원』
『(경기도 역사와 문화) 백문백답』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국가지정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