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이천자석리석불입상
利川自石里石佛立像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문화재자료 제41호
명칭(한자) 이천자석리석불입상 (利川自石里石佛立像)
유형분류 유물
지 정 일 1983-09-19
소 재 지 경기도 이천시 자석로14번길 147(자석리) 지도로 보기
시 대 고려시대

이천자석리석불입상(利川自石里石佛立像)은 경기문화재자료 제41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이천시 자석로14번길 147이다.

설성면 자석리의 남쪽 산기슭에 위치한 용화사 경내의 노천에 있는데 이곳은 예로부터 미륵당이라고 전해진다.
전체 2개의 돌로 이루어진 이 석불은 머리에 원형의 넓은 갓을 쓰고 있어서 이천어석리석불입상(경기도유형문화재 제107호)과 비슷한 형태이다. 긴 타원형의 얼굴에 이마의 중앙에는 백호가 표현되었고, 눈·코·입이 작게 표현되어 전체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잃고 있다. 양 귀는 비교적 짧고, 목에는 삼도가 돌려져 있다. 간략하게 표현된 옷주름은 양 손의 표현과 더불어 마멸이 심해 정확한 모습을 파악하기 어렵다. 뒷면은 아무런 조각 없이 편평하게 처리하였다.

일설에는 고려 현종 9년(1018) 장호원읍 선읍리에 감무(監務)를 두어 그 아문(衙門)을 설치하였을 때, 시장(市場)의 번영을 기원하는 뜻에서 건립한 것이 아닌지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연대에는 의문이 있고, 시장(市場)의 번영을 위해 건립했다는 불상 조성의 목적에도 역시 의문점이 있다. 다만 얼굴과 더불어 짧은 목, 몸체에 비해 좁은 어깨, 간략화된 옷주름 등에서 고려 후기의 불상 양식을 보여준다.

(자료출처 : 문화재청 / 이천시청 /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1』)

[문헌목록]
『문화재안내문안집. 1』
『경기문화재대관-도지정편』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