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이회선생신도비
李懷先生神道碑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21호
명칭(한자) 이회선생신도비 (李懷先生神道碑)
유형분류 기록유산
지 정 일 1984-09-12
소 재 지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 장곡리 산20-1번지 지도로 보기
시 대 조선시대

이회선생신도비(李懷先生神道碑)는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21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 장곡리 산20-1번지이다.

신도비는 임금이나 고관의 평생업적을 기록하여 그의 무덤 남동쪽에 세워두는 것으로, 이 비는 조선 전기의 문신인 이회(1488∼1552) 선생의 행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회 선생은 성종의 아들로 아홉살 때인 연산군 2년(1496) 익양군으로 봉하여졌다. 그 후 연산군의 잘못된 정치가 계속되자 문밖 출입을 하지 않다가 연산군 12년(1506) 중종반정에 가담하여 원종공신이 되었다. 종부시제조, 종친부유사 등의 벼슬을 지냈으며, 특히 충효덕행의 으뜸으로 명성이 높았다. 시호는 순평(順平)이다.

비각을 세워 보호하고 있는 비는 넓직하고 네모진 화강암 받침 위에 비몸과 머릿돌을 하나의 돌로 만들어 세워 놓았다. 비몸의 앞면 윗부분에 비명칭을 새기고, 그 아래와 뒷면에 비문을 새겼다. 머릿돌은 두 마리의 용을 대칭적으로 조각하였는데 용비늘과 구름 등의 묘사가 매우 섬세하다. 선조 20년(1587)에 세운 비로, 비문은 좌의정 김귀영이 짓고, 명필 석봉 한호가 글씨를 썼으며, 도승지 김응남이 비명칭을 썼다.

(자료출처 : 문화재청 /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1』)

[문헌목록]
『경기문화재대관-도지정편』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