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파주 경의선 구 장단역 터
波州 京義線 舊 長湍驛 터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국가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등록문화재 제77호
명칭(한자) 파주 경의선 구 장단역 터 (波州 京義線 舊 長湍驛 터 )
유형분류 등록문화재
지 정 일 2004-02-06
소 재 지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동장리 198 지도로 보기
시 대 일제강점기

파주 경의선 구 장단역 터(波州 京義線 舊 長湍驛 터)는 등록문화재 제77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파주시 장단면 동장리 198번지이다.

경의선 철도 복원 사업으로 신설된 경의선 열차의 종착역 도라산역에 서북쪽으로 1km지점에 옛 장단역지가 남아 있다. 장단역은 일제표준설계도서에 의해 설계된 역사 건물로 원형이 잘 남아있어 근대 건축물로서 학술적 가치가 있다. 장단역은 한국전쟁 이전까지만 해도 역세가 매우 컸던 역으로 역 주변으로 장단시가지가 형성되어 있었으며 금융조합을 비롯해 각종 상권이 집중되어 있던 곳이었다. 또한 장단역에는 북쪽과 남쪽에서 많은 물산이 나고 들었던 곳으로 현재 장단역지의 플랫폼과 함께 화차대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는 것이 확인돼 이것을 반증하고 있다.

한국전쟁 이전까지 경의선 장단역에서 북쪽으로 다음역은 봉동역이며 남쪽으로 다음역은 문산역이었다. 한국전쟁 당시 역사(驛舍)는 ‘경의선 장단역 증기기관차(등록문화재 제78호)’와 함께 불에 탔고, 현재 승강장, 화물 하역장, 철로 일부만이 남아 있다. 근대사와 관련된 철도시설로 한국전쟁, 남북 분단, 통일을 함께 그려볼 수 있는 역사적 장소이다.

(자료출처 : 문화재청 / 파주시청)

[문헌목록]
『파주 문화재대관』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