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정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 산지
華城 古井里 恐龍알化石 産地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국가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천연기념물 제414호
명칭(한자)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 산지 (華城 古井里 恐龍알化石 産地)
유형분류 자연유산
지 정 일 2000-03-21
소 재 지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산 5 외 지도로 보기
시 대 원시시대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 산지(華城 古井里 恐龍알化石 産地)는 천연기념물 제414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산5번지 이다.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는 약 8천만 년 전 중생대 백악기 후기 지층인 시화층으로 충적선상지·망상평원·망상하천계·범람원 등의 환경을 지시하는 역암층, 사암층 및 적색 이암층으로 구성되었다. 수평층리·사층리(斜層里)·과거 하천이 흘러간 방향을 알 수 있는 비늘구조(인편구조 Imbrication Structure)·생물들이 뚫어 놓은 구멍인 생흔화석(生痕化石)등 다양한 퇴적구조들이 발달한다.

고정리 화석산지는 1999년 시화층 간석지 육지화에 따른 생태계와 지질 변화에 관한 기초조사를 벌이던 중 화성시 환경지킴이 최종인에 의하여 발견되었고, 정갑식·이융남 박사에 의해 연구되었다. 공룡알 화석이나 둥지는 대부분 범람원 퇴적층인 적색 이암층에서 산출되나, 하천이 흐르던 곳에서 퇴적된 사암층이나 역암층 내에서도 발견된다. 적색 이암층에 보존된 공룡알은 이동되지 않고 원래 제자리에 있었던 것이며, 사암이나 역암 내의 공룡알은 하천에 의하여 떠내려 온 것으로 판단된다. 확인된 공룡알은 12개 구역의 37개 지점에서 총 180여 개이며, 29개의 알둥지가 산출되었다.

공룡알 화석은 알껍데기가 얇고 약간 둥근 형태(type 1)·알껍데기가 두껍고 약간 둥근 형태(type 2)·타원형을 이룬 형태(type 3)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95%의 공룡알이 type 1에 속한다. type 1 공룡알은 8개 구역에서 발견되며, 지름 8~13.5㎝, 알껍데기의 두께 0.85~1.23㎜, 숨구멍의 지름은 0.34~0.45㎜이다. 대부분의 공룡알은 위가 깨진 상태이고 깨진 조각들은 알 속에 남아 있다. type 2는 1개 구역에서 발견되며, 공룡알의 크기는 평균적으로 장축 96㎜, 단축 81㎜이며, 알껍데기의 두께는 3.5~6.0㎜로 평균 4.2㎜로 매우 두껍다. 이 공룡알 화석은 껍데기의 외부 표면과 수직 단면의 현미경적 구조로 볼 때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종류의 공룡알인 것으로 추정된다. type 3의 공룡알은 한 지점에서 최소한 3개로 확인되지만 지표에 조금만 나타나 있어 형태와 크기를 정확히 알기 어렵다. 알껍데기의 두께는 1㎜이다.

(자료출처: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명승[지형·지질], 명승 Ⅲ』)

[문헌목록]
『화성시 문화재 편람』
『문화재안내문안집』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국가지정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