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과학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문화재보존과학
admin - 2013.10.26
조회 4056

보존과학

보존과학 conservation science

이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현대의 발달된 과학 지식과 기술을 문화재에 응용하여 고대 제조기술사 및 제작 기법 등을 규명하여 문화재의 원형을 영구적으로 보존 관리하여 선조들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손상 없이 후손들에게 계승시켜 주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보존과학은 넓은 의미로써 문화재를 보존하는데 관련된 과학기술의 전 분야를 망라하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그러나 문화재 자체는 그 범위가 광범위하여 유형, 무형, 생물, 식물, 동물, 광물, 해양 등 선대의 인류가 취한 생활 및 그 생활환경에 수반되는 모든 것이 문화재로서 취급될 수 있으므로 이들을 보존하는데 관련된 과학기술은 전반적으로 현대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모든 과학기술 분야가 총망라 되어야할 것이다.

주요업무

2003년 보존과학실이 운영되어 경기도내 출토 매장문화재 및 동산문화재에 대한 과학적 보존처리를 실시하여 유물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문화재의 내부 구조 및 형태, 미세구조, 구성성분 등을 정밀 분석하여 문화재에 남아있는 역사적 증거를 보존하고, 출토유물에 대하여 시대적 배경이나 과학기술 등을 고증하고 있다. 또한 도내 타기관과 협약을 체결하여 위탁 처리함으로서 매장문화재 보존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기전문화재연구원 보존과학팀 활동분야
  • 보존처리 – 금속, 토기-도자기, 수침목재
  • 자연과학적 분석 – 재질 분석, 내부구조 분석, 미세구조 분석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보존과학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