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문화재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안성죽산리삼층석탑
安城竹山里三層石塔
한자이름, 종목 및 지정번호, 지정일, 소재지, 시대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정구분 도지정문화재
종목 및 지정번호 경기도유형문화재 제78호
명칭(한자) 안성죽산리삼층석탑 (安城竹山里三層石塔)
유형분류 유적건조물
지 정 일 1978-11-10
소 재 지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240-2번지 지도로 보기
시 대 고려시대

안성죽산리삼층석탑(安城竹山里三層石塔)은 경기도유형문화재 제78호로 소재지는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240-2번지이다.

단층 기단(基壇) 위에 삼층 탑신(塔身)을 올린 높이 3.2m의 일반형 석탑으로 봉업사지(奉業寺址)의 뒷편 비봉산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지대석(地臺石)은 매몰되어 원형을 알 수 없지만 기단은 4매의 판석으로 조립되어, 각 면에는 양 우주(隅柱)가 모각되었다. 1매의 판석으로 구성된 갑석(甲石) 아래에는 부연(副椽)이 있고 윗면에는 복련(覆蓮)이 조식되어 탑신을 받치고 있다. 탑신석과 옥개석(屋蓋石)은 각각 하나의 석재로 구성되었다. 탑신석에는 양 우주가 정연히 모각되었고, 탑신의 폭에 비해 좁은 느낌을 준다. 옥개석 아래에는 매층 각형(角形) 4단의 받침이 있는데, 낙수면의 경사가 완만하고 합각선이 두툼하다. 처마는 얇고, 수평을 이루다가 전각(轉角)에 이르러 살짝 반전(反戰)되어 경쾌한 일면을 보인다.
이 석탑은 기단 갑석 윗면에 새긴 연화문과 옥개석에서 보이는 안정감 등으로 보아 고려시대 초반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자료출처 : 『경기문화재총람-도지정편1』)

[문헌목록]
『경기문화재대관-도지정편』
『문화재안내문안집. 2』
※ 문화재를 보고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경기도 문화재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